사용자 발화(User Utterance) 예상 하기

예상 발화 디자인은 사용자가 특정 기능을 요청하기 위하여 발화할 음성 명령을 예측하여 정의하는 단계로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발화의 범용성

일반적인 사용자가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구어체 형식의 문장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전문 용어나 소수의 발화 습관이 반영된 명령은 아닌지 살펴보고, 개인의 발화 습관에 편향될 수 있으므로 여러 사람과 교차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화의 일관성

서비스 내에서 혹은 유사 서비스와 발화 패턴이 일관적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 정보를 조회하는 기능의 발화로 ‘알려줘’, ‘찾아줘’가 정의되었다면, B 정보를 조회하는 기능에 대한 발화도 동일하게 정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 기능을 익힌 사용자가 다른 서비스에서 유사한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른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유사한 기능이 없는지 파악하고, 이를 참조하여 발화 패턴을 일관되게 적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발화의 독립성

각 기능별 발화는 서로 구분되어야 하며, 의미가 명확히 인식될 수 있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습도를 물어보는 기능의 발화를 은유적 표현인 “지금 제습기 켜야 해?”로 적용할 경우, 제습기를 키는 명령과 충돌할 수가 있습니다.

발화의 확장성

사용자의 발화는 여러 가지 표현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하나의 의도에 대하여 다양한 표현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음악 재생 의도가 있는 발화 작성 시 다음과와 같이 다양한 서술어와 목적어의 조합을 고려하여 작성합니다

음악 재생 / 음악 틀어줘 / 음악 들려줘 / 음악 듣고 싶어 / 음악 들을래 / 음악 재생해줘 / 노래 들려줘 / 노래 틀어줘 / 노래 듣고 싶어

다양성을 위해 은유적이고 관용적인 표현을 과도하게 발화로 작성하면 타 서비스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개발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User Utterance Model 구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예상 발화 작성 가이드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