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심사

Developers Console > Play kit > Play 관리 메뉴에서 Play 심사에 필요한 각종 정보(기본 정보, 연동 정보, 배포 정보, 심사 정보)들을 모두 빠짐없이 등록을 한 후에 심사 요청을 하면 Play에 대한 심사가 시작됩니다.(심사 요청)

Play 심사 중에는 Play 정보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심사 요청을 취소하고, 정보를 수정하여 다시 요청하면 됩니다.(심사 취소)

Play 심사가 시작되면 심사 중으로 상태가 변경되고, 이 과정에서 Play의 정책, 기능, 품질을 종합적으로 검증합니다. 필요시 계정 연동 테스트도 진행합니다.(심사 정책 / 심사 프로세스)

Play 심사 기간은 심사 착수 후 2~3주이며, 심사 결과 정상적으로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판단하면 심사 완료,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려 의견을 드리게 됩니다.

Play 심사 승인이 거절되면 Play 반려 사유 리포트를 Play 기본 정보 등록 시 기입한 담당자 연락처(이메일)로 전달합니다. “Play 반려 사유”에 대한 이슈를 해결한 후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으며, Play 재심사 프로세스는 Play 심사 절차와 동일합니다.

심사 프로세스

개발 완료 및 충분한 테스트를 마친 Play는 심사 요청 이후 다음의 프로세스에 따라 심사합니다.

심사완료 직전, 수정 피드백 반영을 위해 일시 반려할 수 있습니다.

매 단계에서 심사 기준이 충족되지 않는 경우, 피드백과 함께 반려 처리됩니다.

1. 등록 정보 및 정책 검증

  1. Play 등록 정보 검증
    • 등록 정보의 법적 권리 및 사실 여부 확인
    • Play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정보의 오탈자 및 내용 적절성 확인
  2. 정책 검증 (심사 정책에 따름)
    • Play의 호출 이름(Invocation Name) 적합성
    • 제공 서비스 및 콘텐츠의 적합성
    • 다른 서비스와의 간섭 여부

2. 기능 및 품질 검증

  1. 기능 검증
    • Play Builder에 작성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기능 검증을 수행합니다. 발화 테스트 및 로그 분석을 통해 아래의 기능적 결과가 정상인지 확인합니다.
      • 음성 인식(음성 발화 -> text 변환) 결과
      • User Utterance Model(intent, entity) 분석 결과
      • Action Output의 동작 결과
      • Backend Proxy 및 계정 서버(OAuth2.0 연동 시) 연동
  2. 품질 검증
    • 기능 동작과 더불어 아래의 품질 기준들을 만족하는지 확인합니다.
      • User Utterance Model(intent, entity) 이 사용자의 예상 발화를 폭넓게 지원해야 한다
      • Action Output 및 서비스Flow가 UX적으로 적합해야 한다.
      • 음성 안내 및 기기 동작만으로 Play를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어야 합니다. 다음 명령이나 필요 설정, 필수적인 entity를 안내하는지, 전반적인 사용 경험이 자연스러운지 판단합니다.
      • Play 컨셉과 설명에 맞는 기능과 콘텐츠를 충분히 제공하는지 판단합니다.
      • Backend Proxy 및 계정 서버(OAuth2.0 연동 시)가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 (AudioPlayer Interface사용 시) 오디오 컨트롤 관련 Built-in Intent를 충분히 활용하여 설계하고, 적절한 Action을 설정해야 합니다.
      • (Display Interface사용 시) 각 Action에 적합한 형태의 화면을 제공해야 한다.

Action Output의 동작 결과

Play Builder만으로 파악할 수 없는 기대 결과는 심사 요청 시 함께 전달해주시면 빠른 검증에 도움이 됩니다.

(예시) 연동되는 IoT기기, OAuth2.0 연동용 테스트 계정, Backend Proxy에서 처리하여 반환되는 Prompt 및 기기 동작 등

3. 결과 피드백 및 엔진 튜닝

  1. 앞선 검증 결과를 개발자에게 전달합니다.
    • 심사 합격 및 수정 피드백
      • 검증 결과, 심사 합격 기준을 충족한 경우 “심사완료” 상태로 변경합니다.
      • 심사 합격 기준을 거의 충족했으나, 일부 수정할 부분이 있는 경우 개별적으로 심사 피드백을 전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빌드 내용 수정이 필요한 경우 일시적으로 반려 처리 할 수 있습니다.
    • 심사 불합격
      • 검증 결과, 심사 합격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반려 사유와 함께 “심사 반려“ 상태로 변경합니다. 수정 후 재심사요청 하실 수 있으며, 반려 사유에 대한 문의는 Support > 문의사항 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 Play Builder에 입력된 User Utterance Model을 기반으로, 음성인식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기술 검토 및 엔진 튜닝을 진행합니다. Play 서비스 범위에 따라 엔진 튜닝에 추가적인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심사 합격 기준

  • 대표 기능 및 Backend/계정서버 연동 관련 이슈 없음
  • 기본 발화(Play Builder에 입력된 발화) E2E 성공률 95% 이상
  • 확장 발화(기본 발화 외 임의로 생성한 테스트 발화) E2E 성공률 90% 이상
  • 내부 품질 기준 충족

4. Play 배포(배포 요청일 전후)

“심사완료” 상태에서 추가적인 수정사항이 없으시다면, 희망하는 배포일자와 함께 배포 신청해주시면 되며, 해당일자 전후로 Play를 배포합니다.
Play 동작에 이상이 있거나, 내부 사정에 따라 배포가 어려운 경우, 배포 요청일과 실제 배포일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심사 정책

Play의 심사는 앞선 심사 프로세스에 따라 이뤄지며, 이 과정에서 기능/품질 수준 외에 반려 사유가 될 수 있는 정책적 기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정책은 수시로 업데이트될 수 있으며, 원활한 심사를 위해 심사 요청 전 자세히 확인하시길 권장합니다.

  • Play의 호출 이름(Invocation Name) 적합성
  • 제공 서비스 및 콘텐츠의 적합성
  • 다른 서비스와의 간섭 여부

1. Play의 호출 이름(Invocation Name) 정책

Play 세션으로 진입하거나 Play를 바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발화문(명령문)의 맨 앞에 호출 이름(Invocation Name)이 필요합니다. NUGU서비스 및 다른 Play와의 충돌이 없도록 다음과 같은 정책으로 심사하고 있습니다.

정책요약 상세설명
호출 이름는 유일(Unique) 해야 한다. 기존 서비스중인 Play의 호출 이름과 같을 수 없고, 완전히 포함하거나 포함될 수 없다.
1개의 Play1개의 호출 이름을 등록한다. 2개 이상의 구분되는 호출 이름을 사용할 수 없으나, 발음 및 사용자 인식상 같은 사용성을 가진다면 운영자가 확인 후 별칭(Alias)을 등록할 수 있다.
지적재산권 분쟁의 소지가 없어야 한다. 호출 이름에 지적재산권이 있다면, 1) 권리를 득하지 않은 개인/기업인 경우 2) 권리를 득했으나 법적 증빙이 누락된 경우 심사 반려 또는 증빙 요청을 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인 통념상 특정 기업/브랜드를 상기시킬 경우 위와 준하게 본다.
호출 이름은 3음절 이상, 8음절 이하여야 한다. (한글 표기 기준) 음성인식 성능 및 다른 명령과의 충돌을 방지하고자 음절 수를 제한한다.
NUGU 서비스명과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 서비스중/예정인 NUGU서비스의 대표 명칭과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다.
NUGU Wake-up word(아리아, 팅커벨)를 사용할 수 없고, NUGU브랜드와 직접적 연관성을 나타낼 수 없다. NUGU서비스 사용에 혼란을 주지 않기 위해 Wake-up word를 사용할 수 없으며, 마찬가지 이유로 제휴/계약 관계없이 NUGU브랜드를 차용할 수 없다.
일반 명사 또는 범용적인 단어/표현의 단독 사용은 허용하지 않는다. (예시) 일반 명사 : 레시피, 날씨, 인공지능
(예시) 범용적인 단어 : 을지로, 명동, 유재석, 김연아
(예시) 범용적인 표현 : 똑똑아, 여보야, 안녕
단, 조합을 통해 범용성이 해소된 경우는 허용 가능하다. (예시) 명동 길잡이, 우리집 똑똑이
명사형 단어를 권장하며, 조사나 술어로 끝나는 호출 이름은 지양한다. 호출 이름에 대한 인식이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단 고유한 명칭인 경우 허용한다.
(예시) 야놀자
불쾌감 및 사회적 논란을 조장하거나 응급 상황과 관련된 호출 이름은 지양한다. 욕설, 비하, 성인 단어, 부정적 의미를 내포한 단어, 응급 상황(119, SOS) 관련 단어 등
기억하기 어렵거나, 발음하기 불편한 호출 이름은 지양한다. (예시) 나는너너는나, 철수책상철책상, 파파파파파

별칭(Alias) 등록

사용자 입장에서 구분하기 어려운 동음이의어나 유사 명칭에 대해 운영자가 직접 검토하고 등록합니다. 별칭 검토 요청은 Support > 문의사항 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예시) “세계의 날씨”의 별칭 : “세계 날씨“, “3개의 날씨“

2. 제공 서비스 및 콘텐츠 적합성 관련 정책

NUGU developers에서는 다음의 정책에서 금지하는 서비스나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해당하는 서비스로 유도한다고 판단하는 경우, 심사를 보류 또는 반려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중인 Play는 서비스를 정지/차단할 수 있고, 관련 사항은 개발자 계정 내 연락처로 안내 드립니다.

  1. 상표권, 지식 재산권 그리고 브랜드 관련 위반 사항
    • NUGU의 브랜드를 명시하거나 NUGU 브랜드로 오인할 수 있는 표현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호출 이름, Play설명, Play아이콘, 서비스 및 콘텐츠 내용에 모두 해당합니다. Support > 제휴 제안, 문의 사항을 통해 사전 협의된 경우만 예외적으로 허용할 수 있습니다.
    • 타사의 브랜드나 상표권 그리고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면 안 됩니다. Play에 사용할 브랜드, 상표권 그리고 지식재산권에 대해서 법적인 권리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심사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증빙을 제출해야 합니다. 심사 요청 시 “심사/배포 정보”에 URL 또는 첨부 파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연령 제한 현재 Play의 모든 서비스 및 콘텐츠는 "전체연령가" 등급만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포르노 등 성적인 콘텐츠 금지
    • 폭력성 콘텐츠 금지
    • 사행성 콘텐츠 금지
  3. 부적절한 콘텐츠 제한 아래 주요 제한사항 외에도 사회적 통념상 부적절한 콘텐츠 운영자의 판단에 따라 제한됩니다.
    • 사이비 종교, 인종, 문화, 정치, 성 차별 등 사회적 논란을 조장하거나 불쾌감을 주는 콘텐츠 금지
    • 불법 행위(성매매, 무기 제조, 마약 구매, 해킹 등)에 대한 안내 또는 관련 출처 유도 금지
    •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불법적으로 수집하는 콘텐츠 금지
  4. 전문 정보(의료/법률) 제공의 제한
    • Play를 통해 의료/법률 정보 및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은 관련 법규에 따라 제한됩니다.
    • NUGU play로 의료/법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Play설명 및 Prompt를 통해 면책 문구를 충분히 고지해야 합니다.
      • 이 Play는 참고용 의료 정보만을 제공하며, 의료 진단이나 치료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주세요.
  5. 다른 Play 사용 유도 제한 Play에서 별도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단순히 다른 Play를 추천하는 기능만 제공하는 것은 금지합니다. Play 사용 중 다른 Play를 호출할 때 금전적 보상을 해주는 형태도 금지합니다.
  6. 미지원 기능에 대한 제한 및 별도 협의
    • 현재 Play 내 구매(in app purchase)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Play 내 결제/구매는 준비중이며, 그 전까지는 모두 무료로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 기부를 위한 Play는 Support > 제휴제안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 현재 모든 광고를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수익을 위해 광고 제공이 꼭 필요한 경우, Support > 문의사항이나 제휴제안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 NUGU developers에서 지원하지 않는 언어로만 구성된 경우 심사 반려될 수 있습니다.

추후 위 기능들이 제공될 때, 개발 가이드를 포함하여 본 문서를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3. 다른 서비스 간섭 관련 정책

NUGU play와 기본 NUGU서비스 간 간섭을 방지하고자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심사하고 있으며, 해당할 경우 운영자 의견과 함께 반려될 수 있습니다.

  1. 간섭 여부를 판단하는 서비스의 범위
    • Play 심사 요청 시점에 서비스중인 NUGU서비스(Built-in 서비스)
  2. NUGU 서비스 매뉴얼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Play 심사 요청 시점에 서비스중인 다른 Play
  3. NUGU 모바일앱 > 좌측상단 메뉴바 > “NUGU play”란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Play 심사 요청 시점에 개발/심사중인 NUGU서비스 및 다른 Play
    • 일반 사용자에게 제공되지 않는 B2B서비스 및 Private Play
  4. 간섭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
허용하지 않음
- 유사한 명령어로 동작하는 경우
- 같은 서비스 범위를 제공하거나 중복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
- 유사한 UX로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경우
- 유사한 콘셉트로 다른 서비스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
허용할 수 있음
유사한 명령어로 동작하나, 호출 이름(Invocation Name)으로 명확한 구분이 가능한 경우
- 라디오 서비스(“라디오 틀어줘”)
– BTN울림 Play(“BTN울림에서 라디오 틀어줘”)
같은 서비스 범위를 제공하나 중복되지 않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
- 누구백과 서비스(날짜별 별자리 정보)
– 별천지 Play(계절별 별자리 제공)
유사한 콘셉트이나 다른 서비스와 상호 보완적이거나 다양성을 늘려주는 경우
- 날씨 서비스(국내 날씨 정보)
– 세계의날씨 Play(국외 날씨 정보)
Private Play로, 해당 사용자그룹이 다른 서비스와의 간섭에 영향이 없는 경우

심사 요청

개발 완료 및 충분한 테스트를 마친 Play는 Play정보 등록 이후 서비스 적합성에 대해 심사 요청하여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등록/심사 요청 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심사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Play의 심사를 요청합니다.

심사 요청과 동시에 Play 상태는 심사 대기로 전환되고, Play 심사 담당자에게 심사 요청 사항이 자동으로 전달됩니다. Play 상태는 Developers Console > Play kit > Play 관리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사 요청된 Play 정보를 운영자가 검토하여 필수 정보가 누락된 경우에는 본격적인 심사 과정을 진행하기 전에 반려할 수 있습니다.
반려된 경우에는 등록 현황에 반려 상태로 표시됩니다.

심사 취소

Play 심사가 시작하기 전인 심사 요청 상태(심사대기 상태)일 때는 언제든지 심사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요청하신 Play 심사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가 심사 요청을 받아 심사를 시작한 경우(심사중 상태)에는 심사 취소를 할 수 없습니다.

  1. Developers Console > Play kit > Play 관리에서 심사를 취소할 심사대기 상태의 Play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2. 배포/심사 정보 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심사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심사 취소를 완료합니다.

  3. 심사 취소 요청과 동시에 Play는 등록 중 상태로 바뀝니다.

Play 등록 상태는 Developers Console > Play kit > Play 관리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