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Builder로 Play 만들기

Play를 만드는 과정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Play가 제공할 기능을 기획합니다.
  2.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사용자가 어떻게 말할지를 예측합니다.
  3. 사용자의 예상 발화에 대해 Play가 어떻게 응답할지를 정의합니다.

위 내용을 ‘날씨를 알려주는 Play’를 만드는 과정을 예로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이하 ‘날씨 Play’)

1. Play가 제공할 기능을 기획합니다.

우리가 만들 ‘날씨 Play’에서는 ‘날씨 정보와 미세 먼지 정보’ 두 가지만 알려줄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날씨 Play’가 제공할 기능은 ‘날씨 정보 알림’과 ‘미세 먼지 정보 알림’ 두 가지 기능입니다.

2.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사용자가 어떻게 말할지를 예측합니다.

정의된 문장들을 기반으로 Play Builder가 NLU 엔진을 학습시키며, NLU 엔진은 실제 사용자의 발화를 분석하여 어떤 의도가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3. Play에 기능을 구현하여, 사용자의 의도에 맞는 적절한 응답을 할 수 있도록 정의합니다.

응답은 음성 답변으로만 구현할 수 있으며, 특정 동작을 수행하거나 미디어를 컨트롤하는 등의 명령을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단계별로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장(아리아, 안녕!)에서는 Play 만드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이후 각 과정에 대해 순서대로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Play Builder 내의 모든 상세 페이지에는 화면에 도움말이 직접 포함되어 있어 작업에 필요한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화면 하단의 도움말 버튼을 통해 도움말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